• NEWS & COLUMN
  • 뉴스
  • NEWS & COLUMN

    NEWS & COLUMN

     채용 의뢰  채용 정보  이력서 등록

      고객만족센터

      02-567-7632

      info@gracenpartners.com

    뉴스

    AI와 만난 BI··· ‘의사 결정 인텔리전스’

    페이지 정보

    관리자 23-06-08 12:01

    본문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플랫폼은 진화하고 있다. 데이터 대시보드와 비즈니스 애널리틱스는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이 추가되면서 한층 종합적인 의사 결정 지원 플랫폼으로 변신 중이다. 이러한 ‘의사 결정 인텔리전스(Decision intelligence)’를 뒷받침하는 일련의 정교한 툴들이 기업 워크플로우에 추가되고 있다. 

    컨스털레이션 리서치(Constellation Research)의 애널리스트인 니콜 프랑스는 “의사 결정 인텔리전스란 의사 결정을 내리기 위해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역량이다”면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가 하고 있던 것과 동일하지만, 기업 전체에 걸쳐 액세스가 가능하다”라고 설명했다. 

    의사 결정 인텔리전스가 실무에 적용된 대표적인 실례는 추천 엔진이다. 이는 애널리틱스를 이용해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제품이나 다음에 시청할 영화를 예측한다. 이러한 툴은 맥락 및 연관 선택지를 제공하여 사람들이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준다고 프랑스는 말했다. 그러면서 전통적인 BI 툴의 대시보드와 애널리틱스는 여전히 가치가 있지만, 의사 결정 인텔리전스는 접근성과 유효성이 더 높다고 그는 덧붙였다. 

    프랑스는 “최전방에 있는 사람에게 맥락은 중요하다”면서 “그리고 정리하기 어려운 복잡성이 있다. 목표는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정보를 제시하는 것이고, 이에 따라 사람들은 복잡한 분석을 이해할 수 있고, 결정을 신속히 내릴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의사 결정 인텔리전스 응용 사례 
    코로나19 팬데믹은 세계 경제의 거의 모든 부분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했고, AI는 이의 핵심을 차지해가고 있다. 451 리서치의 설문에 응한 기업의 95% 이상이 AI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65%는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1월 말 발표된 위 설문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에서 AI 도입은 전년 대비 9% 포인트가 증가했고, 팬데믹이 AI 이니셔티브의 속도를 늦췄다고 응답하는 비율은 불과 28%에 그쳤다. 

    그리고 AI가 인기를 끌고 있는 핵심 분야는 데이터와 애널리틱스이다. 리얼BI(RealBI)가 소프트웨어 개발자 및 IT 리더를 대상으로 진행한 2021년 설문에 따르면 41%의 회사가 데이터 및 애널리틱스로의 액세스 요청이 증가했고, 가장 중요한 이유 가운데 하나는 이용자가 데이터 주도의 결정을 내리는 것을 지원하는 것이었다. 나아가, 설문에 따르면 애널리틱스 소프트웨어나 대시보드에 머신러닝을 추가하는 것에 관심이 증가했고, 현재의 6%에서 상승하여 16% 정도가 가까운 미래에 이 기술을 추가할 계획이다.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플랫폼에 AI와 머신러닝을 추가한다면 이는 맥락, 예측, 추천을 의사 결정자에게 적시에 제공하는 의사 결정 인텔리전스 플랫폼으로 진화할 수 있다. 

    가트너에 따르면 2023년까지 대형 조직의 3분의 1 이상에 의사 결정 인텔리전스를 담당하는 애널리스트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가트너는 데이터 및 애널리틱스 리더가 비즈니스 성과 및 행위의 맥락에서 결정 모델 및 프로세스를 설계하는 것을 지원하는 체계로서 ‘의사 결정 인텔리전스’를 정의한다. 실무적으로, 의사 결정 인텔리전스는 애널리틱스를 이용해 직원, 고객, 비즈니스 협력자가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준다. 적정한 시점과 장소에서 데이터, 분석, 예측을 제공하는 것이다. 

    의사 결정 인텔리전스가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핵심 부분이 됨에 따라 의사 결정은 과거보다 더 빠르고 더 쉽고 덜 비싸게 이루어진다. 

    원문보기:
    https://www.ciokorea.com/news/185593#csidx575b36fa2c57ef7b25fd4d7bf3cdb4d onebyone.gif?action_id=575b36fa2c57ef7b25fd4d7bf3cdb4d